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THE TOTAL MONEY MAKEOVER) - 데이브 램지 DAVE RAMSEY Part.2
    일상 2020. 8. 14. 00:32

    안녕하세요! 움꾸밍입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에 대해 소개하는 두번째 글입니다!

    지난번 이야기가 부의 7가지 법칙을 지키기 위한 마인드변화와 서론이었다면 이번 편에서는 실질적인 7가지 법칙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2부_ 풍족한 삶을 만드는 7가지 부의 법칙

    1) 법칙 1 최소한의 무기 비상자금 모으기 

    비상자금 모으기는 비상시 3~6개월을 버틸 수 있는 현금을 만들어라! 입니다. 

    이 현금의 중요성이 어디에서 나오냐면, 갑자기 실직을 하게 되거나 교통사고 같은게 나서 급하게 목돈이 필요해서 

    신용카드를 쓰게 되거나 빚을 지게 되는데 그렇게 되지않고 비상자금을 운영해서 불필요한 부채를 늘리지 않고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져가는 방법을 저자는 안내합니다."저자는 코끼리도 한 입씩 먹으면 다 먹을 수 있다." 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티클 모아 티끌이아니라 티끌모아 태산이 되는 작업을 시작하라인데요, 3~6개월을 버티려면 저자는 1000만원정도를 모으라고 안내 합니다.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예산세우기 입니다." 예산을 세워서 관리하다보면, 물욕을 참게되고,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제일 어려운거 같아요 가계부를 쓰다가도 못쓰게 되고ㅠ 그런 경우가 많았는데요. 단순히 기록하는데 그치는게 아니라 예산을 세워서 관리한다는 개념은 진짜 ... 습관으로 만들어야하는데 부자는 습관자체가 일반사람들과 다르다는걸 깊게 깨닿게 되었어요. 예산에서 오바되면, 정말 100원도 안써야 하는데 쉽진않게지만 충분히 도전해볼만 한 것 같아요. 

     

    "돈은 훌륭한 노예인 동시에 가장악독한 주인이다."

    예산이 없으면 돈은 악독한 주인이된다 라는 이야기이고, 건강한 돈관리가 시작되면 머피의 법칙이 훌쩍 떠나 버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머피의 법칙이 생기더라도 머피의 법칙을 빗겨나갈 수 있는 비상자금이 있기 때문이라 비상자금이 두둑한 집은 머피가 잘 찾아오지 않는다. 신용카드를 없애고, 자잘한 연체금들을 없애고, 특가세일에 속지말고, 단돈 100만원 킵해서 계속 늘려 갈 것, 비상시에만 액자유리를 깰 것!

    2) 법칙2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 갚기

    = 매달 나가는 빛만 없어도, 숨통이 트인다! 소소한 빚부터 차근차근 갚아라! 

    저자는 작은 빚부터 갚으라 라고 이야기합니다. 왜 작은 빚부터 갚으라고 하는 걸까요?

    바로 자기효능감, 성취감, 의욕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빚이 사라지는 걸 보고 더 갚고 싶어져서 눈덩이 빚을 눈덩이 갚기로 단기간에 계속 갚아가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그 성취감이 의욕이 되어 자신감도 높아져 눈덩이 빚을 빠르게 갚아 나갈 수 있습니다. 노후 준비보다 비상자금 만들기가 먼저고, 소소한 빚은 비상자금보다 먼저 갚고, 규모가 큰 빚은 따로 관리하여서 연간 목표를 세워 갚아나가는게 중요합니다!

    3) 법칙3 몇 개월은 끄덕없는 여유자금 완성하기 

     

    비상자금의 제1조건은 유동성이다, 

    입출금 통장에 두고 언제든지 빼고 넣을 수 있게 유동성을 확보해라! 투자의 개념이 아닌 그냥 가지고 있으면서 항상 비상시를 대비하라! 1000만원을 만드는게 쉽지않다, 1000을 만들 때까지 저축하라! 단, 빚을 모조리 갚은 후에!! 모든 빚을 청산하는 각오로 실제로 청산해야 비상자금이 모이고 더 가치있게 된다! 이렇게 튼튼하게 지은 재무구조로 쌓은 가정은 폭풍우에도 무너지지 않는다! 빚으로산 집은 지푸라기나 마찬가지다, 미국에서 2008년 경제위기에 가장 많이 거론된 이유가 서브프라임론이다, 대출을 갚을 능력이 없는데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고 갚을 능력이없어서 결국 파산하는 집들이 많이생기면서 부동산 버블이 터졌던 것 처럼, 빚으로 산 집은 지푸라기나 마찬가지다, 벽돌집으로 지으려면 빚을 많이 지지않는 선에서 주택을 소유하고  먼저는 신용카드를 안 쓰고 빚을 다 갚고 비상 자금 1000만원을 만들어서 어떤 위기에도 대처 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4) 법칙4 품격있는 노후를 준비하라

    =뮤추얼펀드 5년이상 장기보유 투자를 하라! 매달 일정금액을 오래 장기투자하라! 복리효과+이자+ 원금까지! 

     죽을 때까지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싶다면 월급에서 15%의 작은 돈이 만드는 커다란 여유 15프로의 작은 돈으로 지속적인 투자로 노후를 준비하라! 

    5) 법칙5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학위는 부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대학 학위가 램프의 요정이 아니다, 대학만 들어가면 뚝딱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자는 대학학위가 부를 보장해주지않는다고 말한다. 일단, 지금 현재 4년제 대학의 등록금을 조회해보고 조금씩 저축하며 미리 준비한다. 가족 예산을 세우고 자녀에게 빚을 물려주지않기위해  학위에 목숨걸지 않고 갈 수 있는 현명한 방법으로 가야한다. 그리고 실제사례는 이렇다. 부부는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을 실천하고 있었고, 자녀가 대학진학을 앞두고 있을 당시 집에서 가까운 2년제 대학은 등록금도 4년제보다 저렴하고, 집에서 통학이 가능해서 여러모로 세이브되는 부분이 많았고, 아이도 공부를 열심히해 장학금을 받으면서 학교를 다녔다. 다니는 동안에도 아르바이트를 하며 자신의 용돈을 벌어서 사용했으며, 부부도 학자금에 대한 부담을 조금 줄일 수 있었다. 그렇게 성공적으로 2년을 마치고 4년제 대학에 성적우수하게 편입하여, 남은 2년도 더욱 매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6) 법칙6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주택담보 대출 상환하기 빚지지않고 다 갚아서 내집마련하라! 

    단, 빚없이 마련하는게 포인트!  당신이 대출이자를 내는 동안 부자는 돈을 불리고 있다

    7) 법칙7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을 누리기 

    빚 없는 투자를 하라 잠을 자는 동안에 돈이 일하게 하라! 모든 빚이 없는 상태에서의 재정의 탄탄함을 누려라! 

    베풀고 싶으면 돈부터 모아라! 이제 당신에게 원하는 것을 선물해도 좋다 착한 사마리아인에게는 돈이 있었다
    돈을 나눠주는 기이한 산타 이야기 즐기고, 투자하고, 마음껏 베풀어라!

     

    요약 : 신용카드를 없애라, 모든 소액 대출을 없애라, 비상금 1000만원을 만들어라, 주택담보대출을 갚으라, 경제적자유를 누리라! 책은 두껍고 페이지수도 많지만 심플하게 흘러가는 핵심 내용은 우리를 생각해 보게 하고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튼튼한 방법을 안내해주는 책인 것 같다! 

    재무 관리를 스스로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책에서 발췌한 부분을 엑셀 파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1번 시트에는 소득원 관리표를 , 2번 시트에는 지출항목별 비중 비율을 측정해 두었습니다.지출항목별 비중 비율은 미국기준이기 때문에 각자 총소득에 맞춰 적정 비율을 새로 정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작성 방법을 엑셀시트에 작성해두었습니다. 필요하신분 사용하세요!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책에서 [SELF CHECK] 재정 상태 점검하기를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7가지부의불변의 법칙_소득관리표.xlsx
    0.01MB

    댓글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