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THE TOTAL MONEY MAKEOVER) - 데이브 램지 DAVE RAMSEY / Book Review 1
    일상 2020. 8. 11. 20:00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THE TOTAL MONEY MAKEOVER) - 데이브 램지 DAVE RAMSEY

    오늘은 Book Review로 돌아왔습니다!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소개하기 앞서. 저도 정말 새롭게 깨달은 부분이 많은 책이라 사실 이 책을 읽고 실천하며 살아야겠다고 생각이들더라구요! 그냥 읽을 수 없어서! 노트필기 준비! 커피 준비! 해서 읽었습니다! 

     

    책소개 : 들어가는 말 

    “겉으로만 화려해 보이는 마이너스 인생에서 탈출하라!”

    레버리지 신화를 뒤집는 가장 현실적인 돈 관리 바이블

    매주 1600만 명에게 재무 상담을 해주는 남자가 있다. 미국인 절반을 빚더미에서 해방시켜 경제적 자유를 맛보게 해준 최고의 금융 전문가 데이브 램지다. 전 세계에서 700만 부 이상 팔리며 26년 연속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에 이름을 올린 이 책은 그가 직접 경험하고, 또 수백만 가정에 가르쳐온 ‘부의 진실’을 총망라했다.

    그는 주택담보대출, 신용카드, 마이너스 통장, 자동차 할부 등 빚이 너무나 당연시되고 심지어 ‘부를 쌓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는 세간의 상식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또한 월급쟁이들의 삶을 착취하는 금융회사의 거짓말을 타파하고, 평범한 사람이라도 건강하고 탄탄하게 부를 쌓을 수 있는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을 전한다. 평생 우리의 삶을 옭아매는 빚을 청산하는 방법부터 가장 현실적으로 돈을 모으는 시스템,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는 법까지 돈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모든 비결을 낱낱이 공개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튼튼한 토대위에 집을 지을 것,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경제구조를 만들어 둘 것"

    1장 거울속 빈털터리와 마주하라 

    "돈걱정, 날라오는 고지서들 ... 이런 상황을 만든 건 나 잖아?." 데이비드 램지는 몇번의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며 자신만의 실패하지 않는 룰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실패했을 때 미납 고지서들을 날아오게 만든건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깨닳고 거울 속에 있는 가난한 자신과 마주했다고합니다. 

    저자가 이 이야기를 던지고 있는 것은 바로 "대출 / 빚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시키기 위함인데요." 

    "대출을 권하는 시대, 할부가 아무렇지 않은 시대를 향해 빨간불을 키고 멈추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 갚으라고 말이죠..!"

    왜 다 갚아야만 하는 걸까? 요즘은 대출로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부를 키워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옛날 방식을 이야기하는거죠? 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것입니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신용카드를 잘라야겠구나 생각이 드는 책이라는 점! 

    빚이 우리 삶을 얼마나 피곤하게 하고 돈에 대해 자유를 약탈해 가는지 저는 책을 읽으면서 더욱 잘 알게되었어요!

     2. 현실부정과 정신승리에서 벗어나라! 

    과도하게 늘린 소비를 점검하고 소비에 살을 빼라! 부자처럼 쓰고 카드값으로 사용하는 것을 멈추어라! 

    3. 무이자 할부는 정말로 무이자일까? / 빚을 권하는 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

    저자는 말합니다. 무이자 할부는정말로 무이자 일까? 라는 의문을 던지는데요. 

    우리는 무이자라고 빌렸지만. 3개월 내내 갚아나가야 하는 묶인 돈 즉 빚을 경험하게 되고 

    제때 갚지못하면 다소 큰 금액의 할부이자를 내야 하고 원금도 함께 갚아야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지요, 

    저자는 "그들은 빚이 없으면 얼마나 자유로운 삶이 되는지 상상조차 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저도 22살 부터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 같아요. 

    처음엔 10~20이었다가 어느순간 70-80만원으로 불어나죠.. 그때 제 월급이 150만원도 안됐을 때였는데 말이죠..

    차라리 그 70~80 만원 카드값 낼 돈이 내게 당장 현금으로 있어서 펑펑 써보기라도 했으면 좋겠는데. 

    억울함이 밀려왔었죠. 그래서 카드를 짤랐어요..ㅎㅎ 하지만 지금도 30-40만원 대로 계속 비상금 처럼 쓰고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신용카드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4장 부자의 상식과 빈털터리의 상식 : 지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경우

    부자의 상식 : 지인에게 돈을 빌려주면 그 즉시 갑을 관계가 된다. 잘못 된 상식 : 지인에게 돈을 빌려주면 관계가 돈독해진다! 예시 일화1 가족의 경우 25살 갓 결혼한 신혼부부에게 시부모님이 집 비용을 빌려주셨다. 

    가족모임에서 자연스럽게 부부는 여름휴가이야기를 꺼내는데, 부모님의 변하고 탐탁치 않아 하셨다. 

    부부는 그 때 깨닳았다, 빌린 그 돈을 다 갚기전까진 종이한장 사는것도 쉽지않을 것이다.

    "돈거래는 상대방을 돕는게 아니라 잃는 것이며, 돈을 빌려주는 대신 받을 생각 말고 그냥 줘야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지킬 수 있다. " 지인을 위해 보증서는 일은 의리있는 행동 인가?  부자의 상식 : 보증을 섰다면 대신 갚을 각오를 하라, 은행이 보증인을 좋아하는 이유는 당신의 지인이 갚을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복권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걷는 세금이다.

    부에 대한 허상을 깨라! / 모아둔 돈이 없어도 노후는 괜찮을 것이다. 

    2) 당신을 구해줄 백마탄 기사는 없다. 복권과 도박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 VS  복권은 가난한 사람들과 셈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거둬들이는 세금이다. 

    "복권은 일확천금을 꿈꾸는 가난한 사람들과 셈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정부가 거둬들이는 합법적인 세금수단이다. - 데이브 렘지"5장 당신을 아직 벤츠를 타면 안 된다

    … 신용불량자의 빛나는 재규어

    - 약탈적 대출 :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마이너스통장, 렌트, 등 저소득층이 잘 살 수 있게 도와주는 수단.

    맞다 우린, 항상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편리함과, 다음달에 갚으면 되지라는 생각이 이미 습관처럼 익숙해져 있다. 

    하지만 매달 신용카드 결제일엔 썩 기쁘지만은 않다.. 

    내가 돈을 얼마나 쓰는지도 안보이고, 관리도 제대로 안되고 휙휙 써버리는 돈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약탈적 대출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절묘하게 맞을 수가 있을까.. 정말 내가 힘들게 번돈을 약탈해 간다고 밖에 생각이 되지않는다...

    신용카드로 못 막아서 리볼빙이되고 리볼빙하다가 현금이 없어서 현금서비스에 마이너스 통장까지 빚이 느는건 한순간이다.. 


    사람들 중엔 무이자 할부로 차량구입하는게 이득이다?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새차의 가치는 제조일 기준으로 첫 4년동안 60% 가 떨어지는 감가상각이된다. 

    이런대도 새차를 구입 할 것인가? 

    "건강한 돈관리는 어떤 차를 모느냐가 아니라 돈과 싸워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는것을 몇번씩 되새겼다.-데이브 램지"

     이렇게 앞단의 이야기가 끝나고 이후 부터는  부의 7가지 불변의 법칙으로 

    1. 최소한의 비상금 만들기

    2.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갚기 

    3. 몇 개월은 끄덕없는 여유자금 완성하기 1000만원 

    4. 품격있는 노후를 준비하라 

    5. 당당한 부노를 만드는 학자금 마련하기 

    6.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7.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을 누리기 


    이렇게 7가지를 안내하는데, 

    읽으면 읽을 수록 빠져들게 된다. 고로 위 7가지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 보려고한다!

    저자의 책내용 안에 자산관리할 수 있는 action plan 파일을 엑셀로 만들어서 함께 올릴예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제상황과 미국상황이 그렇게 다르지않기 때문에 자녀 학자금 문제, 주택 담보대출등 실제 사례들로 이뤄진 책이다. 꼭 한번 읽어보고 실천해봤으면 좋겠다!  

     

     

     

    댓글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