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페리스 THE 4 HOUR WORKWEEK Book review
    일상 2020. 8. 29. 23:52

    안녕하세요! 움꾸밍입니다. 

    오늘은 팀페리스의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책을 리뷰해보려구 해요~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요 우연히 교보문고에서 봤는데! 짧게 읽기엔 너무 아쉬워서 책 한권을 다 읽어보자 해서 남편 회사에서 빌려읽어보았어요~ 

     

    저자 팀페리스는 이런 사람이더라구요!

     

    팀 페리스

    저자 : 팀 페리스
    저자 팀 페리스는 미숙아로 태어나 생존 가능성 10퍼센트라는 진단을 받고도 살아남았고, SAT 점수가 평균보다 40퍼센트나 낮았는데도 프린스턴대학에 진학했다. 그 뒤 IT 버블기인 2000년 가을, 스물셋의 나이로 일확천금의 꿈을 안고 햇빛 찬란한 캘리포니아로 이주했다가 하루 14시간씩 일하고도 해고당하는 비운을 맛본다. 이에 굴하지 않고 창업한 회사가 한 달에 4만 달러라는 만족스런 수입을 안겨 줬으나, 이번에는 일주일 내내 하루 12시간씩 일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치게 된다. 견디다 못한 그는 완전히 새로운 일과 삶의 방식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짠다. 80 대 20 법칙과 파킨슨 법칙에 따라 중요한 일 외에 많은 일들을 아웃소싱하고 살고 싶은 곳에서 원격 근무를 시행한다. 한마디로 원하는 곳에서 일하고 살아갈 자유를 선택한 것이다. 그리하여 일주일에 4시간만 일하면서도 한 달에 4만 달러를 버는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 살고 싶은 곳에서 살고, 일하고 싶을 때 일하면서.

    이러한 전혀 지구인답지 않은 라이프스타일을 이해시키기 위해 이 책을 썼다. 프린스턴대학 기업가 과정에서 인기 강좌로 등극한 ‘재미와 수익을 위한 마약 밀매’에서 강의한 내용이기도 하다. 놀랍게도 이 책은 발간 즉시 아마존을 비롯한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다. 게다가 5,000개에 달하는 독자 리뷰가 이어졌다.

    그는 지금도 프린스턴대학에서 ‘기업가 정신’을 강의하며 성공적인 작가와 투자자의 길을 걷고 있다. 그는 페이스북, 알리바바, 우버 등 세계 최고 혁신기업의 초기 투자자이자 컨설턴트로서 엄청난 수익을 올렸고 그가 쓴 네 권의 책은 모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패스트 컴퍼니> <포브스> <포춘>은 ‘우리 시대 최고의 젊은 혁신가들’ 중 한 명으로 그를 선정했다. 이처럼 남다른 그의 이력은 현재 YOUTUBE.COM에서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전체적인 내용은 효율적으로 일하고 적게 일해도 많이 벌 수 있다가 핵심 메세지인거 같았어요~ 

    읽으면서 중간중간 우리나라 기업시스템에 적용하긴 어렵겠구나 생각했던 부분이 있는가 하면, 아 이건 좀 꼭 이래졌으면좋겠다 싶었던 부분들이 있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책정보

     

    목차는 크게 4가지로 나눠지는데요 

    1. 적게일하고도 많이 벌 수 있다. (정의 Definition를 위한 D)

    2. 단순함이 답이다. (제거Elimination를 위한 E)

    3. 자동화된 돈벌이 수단, 뮤즈만들기 (자동화Automation를 위한 A)

    4. 원할 때 일하고, 살고 싶은 곳에 산다 (해방을 위한 Liberation L )

     

    먼저 1번을 살펴 볼게요! 

    1. 적게일하고도 많이 벌 수 있다. (정의 Definition를 위한 D)

     

    D단계 정의의 Definition의 첫 글자인 D 단계에서는 기존의 잘못된 상식을 완전히 뒤집어엎는 새로운 게임의 법칙과 목표를 알려줄 것이다, 여기서는 자기 패배적 태도를 바꾸면서 상대적 부라든가  극정적 스트렛와 같은 개념들을 설명하겠다. 뉴리치는 누구이며 그들은 어떻게 일을 하는가? 이 단계에서는 뒤에 나올 세가지 단계를 말하기 전에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의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1) 성공의 정의를 바꿔라 (당신은 뉴리치인가, 일의 노예인가 )

     

    뉴리치, 유예자 

    뉴리치는 은퇴 후로 삶을 집행 유예하는 걸 그만두고 뉴리치만의 화폐인 시간과 기동성을 이용해 현 시점에서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사람들이다.

     

    뉴리치가 되어 일 하기위한 방법들 중 ..  흥미와 에너지는 주기적으로 온다, 뉴리치는 것만 번지르르한 은퇴를 위해 컨디션을 회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는것을 뒤로 미루는 대신 인생 전체에 걸쳐 미니은퇴를 고르게 배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신이 가장 효과적일때만 일해야 삶은 더 생각적이고 즐겁다. 이것이야말로 꿩 먹고 알 먹는 일석이조다.

    개인적으로 나는 현재 2개월간의 업무 프로젝트마다 1개월씩 해외 거주하거나 (탱고든 격투기든 뭐든) 고강도의 교습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언젠가를 말은 당신이 꿈만 꾸다가 생을 마감하게 할 병이다. 찬반양론 리스트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 또한 나쁘기는 마찬가지이다. 당신에게 어떤 일이 중요하고 '결국'에는 그일을 원한다면 지금바로 시작하라, 단 중간에 방향을 수정하도록!" -팀 페리스 

     

    3) 행동이없이는 행복도 없다 / 두려움과 무기력을 피하는 법

     

    최악을 떠올리자 두려움이 사라졌다. 

    막연한 불안과 모호한 걱정거리로부터 빠져나오게 되자, 나는 여행에 대해 전만큼 걱정스럽지 않았다. 나는 갑자기 모든게 엉망이 되었을 때 남아 있는 재산을 지키면서 원래 내 자리로 되돌아가기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한 단계들을 생각하기 시작했고, 1-10단계중 1이 아무 변화가 없는것이고 10이 영구적으로 인생을 바꾸는 것이라면, 최악의 시나리오는 3~4단계정도의 일시적인 충격만 주리라는걸 나는 깨달았다. 나는 대분의 사람들도 3이나 4에 해당 될것이라 생각한다. 

     

    당신은 1년 적본다 한 달 전 보다 일주일 전보다 더 잘 살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의 사정도 저절로 나아지지는 않는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 속이는 것이라면 이제는 멈추고 도약을 계획할 때이다. 

     

    -

    팀페리스는 도전하기에 앞서 두려움과 마주하고, 못하는 이유를 제거하고 나니 모든게 가능해졌다고 한다. 

    사실 도전이라는 것은 손해 본다는 두려움에서 비롯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해보지 않고 겁부터 내는 두려움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인생을 계획한다면 더욱 즐겁게 흘러 갈 것 같다. 

    -

    스스로 질문해보기 

    1) 두려움 때문에 당신이 미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행동을 미룸으로써 당신이 경제적, 정서적, 육체적으로 잃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3) 당신은 무엇을 기다리는가?

     

    두려움을 수면위로 올려서 마주하는 것, 행동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현실적인 것 보다 비현실적인게 더 쉽다. 

    낚시도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 곳이 잘 되듯이, 자신감이 부족한 세상의 다른 모든 사람들이 안타를 생각할 때 홈런을 노려야 치기쉬운 법이다. 큰 목표를 위한 경쟁은 적기 마련이니까. 큰일을 하려면 당연히 큰일을 필요로 해야한다. 

     

    돈을 많이 벌면 그때 원하는 걸 하겠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을때까지 일하는 방식이다. 

    "X 달러만큼의 돈을 갖게 될 때까지만 일하고 나서 내가 원하는 걸 하겠어." 라는 식이다.

    만약 당신이 내가 원하는 것이란 대안적 활동을 정해 놓지않는 다면 X라는 숫자는 불확실성이란 두려움을 일으키는 공백을피하기 위해 무한히 늘어날 것이다. 

     

    만약 은행에 1억 달러가 있다면 매일매일 무슨 일을 하겠는가? 

    다음 날 아침 일어났을때 당신이 가장 기대되고 가슴이 뛸만한 일은 무엇인가?  

     

    되기를 하는데 어떤 하기가 필요한가? 

     훌륭한 요리가 '되기' -> 혼자서 크리스마스 만찬 요리 '하기'

     중국어에 유창하게 '되기' -> 중국인 동료와 5분동안 대화 '하기'

     

    모든 것을 바꿔 놓을 4가지 꿈은 무엇인가? 

    이 꿈들에 대한 비용을 산정하고 각각의 시간표에 대한 월별 목표소득을 계산하라! 

     

    2. 단순함이 답이다. (제거Elimination를 위한 E)

    제거 Elimination의 첫 글자인 E 단계에서는 시간관리에 대한 케케묵은 기존의 관념들을 완전히 뿌리 뽑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내가 이탈리아 경제학자의 말을 활용하여 48시간 내에 하루 12시간 근무를 하루 2시간 근무로 바꾼 방법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주겠다. 선택적 무지를 키우고 정보 다이어트 법을 개발하며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무시하는 반직관적인 뉴리치 기술을 활용하여 시간당 성취도를 10배 또는 그 이상으로 늘리도록 하라.

    여기서럭셔리한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 하는 세가지 요소 중 첫 번째인 시간에 대해 다루겠다. 

     

    시간 관리는 이제 그만! 

    시간 관리 자체를 잊어버려라! 라고 말하겠다. 

    아주 직접적으로 말하자면 매순간 일 때문에 안달 복달함녀서 매일 같이 좀 더 일하려고 애쓰지 말라는 뜻이다. 

    나는 이 이치를 깨닫는 데 오랜 세월이 걸렸다.

    바쁘다는 것은 중요하지만 하기 싫은 일을 피하기 위한 핑계거리로 자주 이용된다. 

    당분간 고용상태로남아있겠다는 직장인은 D-E-L-A (정의 - 제거- 해방-자동화) 순으로 진행하라 

     

    직장인들은 일주일에 10시간으로 일하는 시간을 줄이기 전엔 사무실이라는 환경에서 벗어날 필요가있다. 

    직장인은 임금 인상과 원격 근무 합의라는 두가지 목적을 위해 협상력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생산성을 올리려고 한다. 

     

    효과 VS 효율 

    중요하지 않은 일을 잘한다고 해서 그 일이 중요해지는 것은 아니다.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 일이라고 해서 그 일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나인 투 파이브의 허상과 파킨슨의 법칙 

    우리가 일해야 할 시간이 8시간이기 때문에 8시간을 채워일한다, 만약 우리가 일해야할 시간이 15시간이라면 우리는 15시간을 채워 일할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라 급한 일이 생겨 2시간 후에는 사무실을 나서야 하는데 해야 할 일의 마감시한이 있다면 우리는 2시간 안에 그일을 기적적으로 끝내지 않는가!? 

     

    근무 시간을 중이기 위해서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 하라 

    중요한 일로만 업무를 제한하기위해서 근무 시간을 줄여라. 

     

    파킨슨의 법칙 : 어떤 일을 완수하도록 주어진 시간에 비례하여 그 업무의 중요성과 복잡성은 점점 더 크게 인식된다. 

    마감시한이 임박했을 때 불가사의한 힘을 발휘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두가지 방법을 다 활용해서 수입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몇가지 중요한 업무를 찾아내 그 일들이 아주 짧고 분명한 마감시한을 갖도록 시간표를 짜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꼭 해야하는 중요 업무를 가려내지 않은 채 일의 완수를 위해 시작 시간과 완료시간을 의욕 적으로 잡는다면 중요하지 않는 일이 중요하게 될 수도 있다. 

    일하는데 소요되는 대부분의 시간은 헛되이 흘러간다. 다시 말해 시간은 이용 가능한 양에 비례해 낭비하게 된다는 뜻이다.

     

    업무에서 쓸데없는 일들을 솎아내고 시간적 자유를 얻으려면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이 과도하지 않도록 제한 해야 한다.

     

    스스로 질문해보기 

    1) 심장 발작으로 당신이 하루 2시간 밖에 일할 수 없게 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2) 두 번째 심장 발작이와서 이번에는일주일에 2시간 밖에 일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3) 만약 누가 당신 머리에 총을 겨누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여러 일 중에 80퍼센트를 그만두라고 한다면, 무슨 일을 택하겠는가? 

    4) 내가 생산적인 것처럼 느끼기 위해 시간 때우기로 주로 이용하는 세 가지 일은 무엇인가? 

    5) 이것이 내가 오늘 한 유일한 일이라면, 나는 나의 하루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 라고 묻는 습관을 들여라.

    6) 모니터에 포스팃을 붙이거나 알람을 맞춰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다른 일을 일부러 만들어 내고 있는건 아닌가?"를 물어보라 

    7)여러 가지의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지마라.

    8)거시적, 미시적 단계에서 파킨슨 법칙을 활용하라,  

     

    과도한 정보를 끊는 법 

     

    선택적 무지를 계발하는 법 

    SNS를 끊고 정보의 바다에서 헤엄치는것을 관두고 삶에 집중 해보라.

    지금당장 매체를 끊고 일주일간 지내도록 하라. 당신이 정보를 끊는다 해서 세상이 끝나기는 커녕 딸꾹질 한 번 안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날 아침 한두 시간 동안 그들이 무엇에 몰두 했었는지 조차 기억을 못한다. 

     

    과도한 정보를 끊고 배우자와 대화를 나누거나 아이들과 놀거나 아니면 이책에 있는 원칙들을 외우도록하라. 근 무시간에는 앞장에 나온대로 당신으 최우선 순위 업무를 완수하라 

     

    거절하는 기술 (나를 방해하지 못하게 하는 기술)

    당신을 방해하는 세가지 훼방꾼 

     

    1. 시간을 낭비하는 일 (중요하지않는 회의, 토론, 전화통화, 이메일)

     

    2. 시간을 잡아먹는 일 (해야하는일이지만 종종 중요한 업무를 방해하는 반복적인일 _이메일 답장쓰기, 전화에 답하기등)

     

    3. 위임에 실패한 일 (작은 일을 할 때 조차도 허락이 필요한 경우. 고객문제해결, 고객응대)

     

    이메일관리 

    이메일을 읽고 쓰는 것을 제한하라, 한번은 낮 12시 점심시간 전에 또 한번은 오후 4시에 이렇게 하루 두 번만 이메일을 확인하라 낮 12시와 오후 4시는 당신이 전에 보낸 이메일에 대해 답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때이다. 

     

    전화 관리 

    급한 용무만 전화로 받고 , 전화번호는 2개를 사용해서 업무용, 개인용도로 사용하라 

    전화 또한 상대방이 용무만 이야기할 수 있도록 5분 뒤에 전화 올 곳이있다는 이야기를 먼저해서 용무가 빠르게 오갈 수 있도록 하라. 

     

    회의 관리 

    회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미 분명해진 상황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만 열려야 한다.

    만약 누가 당신에게 만나자고 하거나 통화할 시간을 정하자고 한다면 그사람에게 회의의 목적인 주요안건을 적어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부탁하라. 

     

     "악감정은 사라지기 마련이다.  바보짓 하는 것을 다 받아 주지 마라. 안그러면 당신도 바보가 된다."

    주위 사람들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이 되도록 길들이는 것이 당신의 몫이다. 다른 누구도 당신을 위해 이 일을 해주지 않을 것이다."

     

    "나는 5년이 넘는 동안 사업 때문에 직접회의를 해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전화 회의를 한 횟수도 열두번이 채 되지않으며, 회의시간은 대개 30분이 채 안걸렸다. -팀페리스"

     

    당신 상사와 다른 사람들이 회의 안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기위해 애완견 거래법을 사용하라. 

    "영구적인 변화에 부담스러워 할 때 사용하는 아주 귀중한 기법이다." 언제든지 되돌릴 수 있다는 뜻으로 그냥 시도나 한번 해봅시다. 고 말해 첫 발을 내딛도록 하는 것이다. 

     

    비슷한 업무는 모아서 하고 위임할 업무는 위임하라 

     

    위임메일 예시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은 모든 정책에 우선하는 새로운 고객 정책을 세웠기에 알려드립니다. 고객이 만족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바로잡는데 100달러가 안드는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100달러가 안드는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여러분 선에서 해결해주세요. 

     

    이것은 공식적인 허가글로 100달러 미만의 비용이 드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저에게 연락하지말고 해결해달라는 요청입니다. (중략)....

     

    저에게 허락을 구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시고 일이 진행되면서 생기는 문제는 조정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들에게 책임을 맡기고 신뢰를 보내자마자 그들의 지능지수가 2배는 높아진듯 보였다.

    사람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하다 그들에게 스스로 증명할 기회를 주라.. 

     

    상사는 관리자 일 뿐, 노예 주인이 아니다. 당신이 현 상황을 개선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으로 자리잡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에게 이의를 제기 하지 말아야 한다는걸 알게 될 것이다. 특히 시간당 생산성을 높이는 문제에서는 그렇다. 

     

    당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규칙을 정하라 시간을 마음대로 방해하지 못하게 제한하고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기 전에 그들이 당신에게 요청할 사항을 미리 정해 놓도록하라. 

     

    ... 

    단순함이 답이다 까지 읽고 나니, 한국 기업에 적용되기 어려운 부분들도 있지만, 적용이 된다면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은 시스템이라고 생각이 드는 좋은 방법을 제시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100달러 이하의 일은 알아서 판단하고 실행하라고 하는 부분에서 관리자에게 허락을 구하지않고 좋은 방향으로 문제를 직접해결하고 보고하면 정말 일이 빠를 거 라고 생각이 들었었어요, 회사 생활을 할 때 제일 애매모호한 것이 의사결정권이 없는 사원일때 이것저것 많이 물어봐야하는데 팀페리스는 명쾌하게 답을 내주는거 같아서 서로가 일하기 편한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네요. 

     

    사업을 하시는 사업가라면 이 책을 정말 꼭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이렇게 일하는 기업이 많아질 수도록 생산력과 효율을 정말 좋아질 거 같아요. 

     

    책 내용을 대부분 정리해서 올리고 제 의견은 중간중간 감명 받는 부분이 있을 때 첨부합니다~! 전체내용에서 나오는 나는이라던지, ~하라, ~했다 등은 팀페리스 작가의 말 = 책 내용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럼 나머지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 확인해주세요! 

    ... 

     

    댓글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