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부의 7가지 법칙을 읽고.. 실천하기! 프로젝트! (feat. 눈덩이 빚 갚기!)
    일상 2020. 8. 19. 21:35

    안녕하세요! 움꾸밍입니다. 일전에 부의 7가지 법칙을 읽고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실천하고 싶은게 있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하하겠습니다!

    눈덩이 빚갚기 플랜이 무너지다! 코로나로 인한 강제퇴사! 

     

    결혼 후 5월에 재 취업했지만 매출이 나지않은 신생부서라 회사가 잠정적으로 문을 닫게되어서 저도 다시 백수가되었습니다. 3개월 동안 일도 하고 월급도 제대로 잘 받았지만 고정급여가 지속되지 않아서 아쉬움도 밀려오고 원래 계획했던 부의 7가지 법칙 책을 보고 직접 실행하기로 한 눈덩이 빚갚기 플랜이 있었는데,  이 마저도 올해 안에 다 갚을 수 있을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올해 안에 어떻게 갚아나갈지 계획을 세워보는 의미에서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 pxhere

     

    빚에 대한 재정의, 좋은 빚과 나쁜빚 ?!  레버리지? 빚을 부추기는 사회! 

    저는 사실 "빚" 그리고 학자금은 좋은 빚이라고 생각했어요..ㅎㅎ 아는 사람들도 학자금 결혼해서 갚는 경우도 보고, 그때까지 가지고 있어도 된다라는 말에 혹해서 저도 모르게 제게 빚이 있다는 사실을 잊고 살게 되었어요...그리고 이자도 낮고 잘 활용하면서 돈을 모아서 갚아나가야지, 그렇게 미루다가 회사생활 3년동안 너무 빡세게 일하다보니 빚의 존재는 점점 잊어버리고 그 3년동안은 적금도 별로 못하고 월급을 다 사용하기에 이르렀죠...월급을 항상 적금을 어느정도 해왔었는데 일이 불규칙적이고 출장도 많다보니 스트레스 비용인지 자꾸 돈을 쓰게 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어느날 학자금 대출 조회를 들어가봤는데...학자금 원금도 원금이지만 이자만 거의 200만원 가까이 쌓여 있었더라구요...

    집을 살때나 전세에 들어갈 때도 대출을 이용한 레버리지를 많이들 활용하기 때문에 빚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게 제가 학자금을 방치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깨닿고 나서 빚을 갚으려고 보니 마음이 참 착잡하더라구요 매달 10만원씩만 갚았어도 많이 줄여 놨을텐데.. 하면서요! 목돈을 모으고 싶은데 빚부터 없애야 가능한데, 빚이 항상 발목을 잡게 되더라구요! 

     

    출처 : pxhere

     

    "겉만 화려해보이는 마이너스 인생에서 탈출하라!"

    결혼 전에는 제가 빚이 얼마있던, 어떻게 돈을 대하던 상관이 없었는데. 결혼을 해보니 막상 돈이 안모이는 이유를 하나씩 알게되었는데요, 그 중에 학자금은 결혼가정에 마이너스요인이지 플러스요인이 아니더라구요.. 아무리 금리가 낮아도 5프로 4프로 그리고 2프로짜리 여도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 빨리 빚을 청산해야된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결혼하면 차도 사고싶고, 좋은 가전에 좋은 집에 등등 욕심나는 것들이 너무 많은게 사실이지만, 

    차도 뒤로 미루고 집대출금도 있기 때문에 집 대출금이야 장기적으로 관리하면서 갚아가야 하지만 이 학자금은 하루 빨리 청산해야 다음 플랜으로 넘어갈 수 있을 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올해안으로 1만원 2만원이든 수입이 생기는대로 계속 빚을 청산해나가서 올해안에 학자금을 다 갚고 다음 플랜으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1. 학자금을 청산하라! - 우리가계부의 발목잡는 빚 청산하기! 

    2. 비상금 1000만원 만들기 - 튼튼한 토대 위에 집짓는 첫 걸음! 

    이렇게 두가지를 실천해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이루어나가도록 해보겠습니다. 사실 부자가 되는 첫걸음은 스스로 돈관리를 해보면서 전략을 짜고, 스스로 돈 관리능력을 키워나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자들은 절약하는 습관이 있다고 하는데, 시간관리능력, 절약하는 습관, 하루하루 꾸준히 성실하게 살아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눈덩이 빚갚기 프로젝트!"

    눈덩이 빚을 어떻게 갚아야할까? 부의 7가지 법칙 데이브램지는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작은 빚부터 하나씩 갚아가세요." 라고요, 그러면 성취감+자신감이 함께 올라가면서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빚을 조금씩 갚아나가면서 의지가 더욱 강해져 이것저것 현금이 생기는대로 계속 갚아가나면서 모든 빚을 청산 할 수 있다고 말이죠.. 

    저도 작은 현금부터 어디 쓰지않고 바로바로! 중도상환!을 해서 갚도록하겠습니다! 1만원 2만원 부수입과 주수입이 생기는 대로 바로바로 갚고 또 재택알바라던지 새로운 소득파이프라인을 만들기를 노력해나가려고 합니다. 자세한 후기는 눈덩이 빚갚기 프로젝트를 하면서 어떻게 실천했는지 포스팅을 더 올려볼게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댓글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