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 분석 페이지 읽기 /네이버 search advider 비교
    web/TISTORY 2020. 9. 16. 21:23

    안녕하세요! 움꾸밍입니다! 9월도 벌써 중순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  분석 입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공부하는 마음으로 구글의 시스템에 적응하고 공부하고 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하고 나서부터.. 

    궁금한게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CTR, CPC , 키워드, 등 ㅠㅠ 용어부터 어려운게 많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용어들도 공부해보고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유입 분석 및 전략을 간략하게 세워보려고 합니다!ㅎㅎ

     

    먼저 티스토리 시작하시면서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했던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서치 콘솔은 구글에 "구글 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하면 나오는데요!

     

    저는 미리 로그인이 되어있어서 이렇게 페이지분석이 되어있더라구요! 

     

    구글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웹마스터 도구 

    용어정리  내용  비고
    1. 총 클릭 수 총 클릭 수는 사용자가 클릭을 통해 사이트로 연결 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2. 총 노출 수 총 노출수는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본 횟수 입니다.  
    3. 평균 CTR 평균 CTR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온라인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 수를 의미한다
    4. 평균게제 순위 평균 게제순위는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평균적인 순위로, 여기에는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었을 때의 가장 높은 순위가 사용됩니다.  

     

    [용어 정리]

     

    ■ CTR  (Click - through rate) 

    온라인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 수를 의미한다. 배너 광고가 노출된 횟수(impression) 중, 실제 클릭을 통해 배너에 연결된 웹페이지(웹사이트)로 이동한 경우의 비율을 일컫는다. 어떤 온라인 광의 웹페이지 게제 횟수(노출된 횟수)가 100번이고, 그 광고를 클릭 횟수가 1번이면, CTR(CRT=(클릭 수/ 노출된 횟수)X100) 은 1%라는 얘기가 된다.

    - ICT 시사용어사전 

     

    ■ CPC (Cost Per Click )

    각종 포탈이나 블로그, 검색 사이트에 사용되는 새로운 광고 모델이다. 기존의 광고 방식과는 다르게 광고주는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주의 사이트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 광고를 클릭한 횟수 당 비용을 지불하는 형식이다. - 매경 시사용어사전

     

    ■ CPM (Cost Per Mille)

    광고 매체를 통해 1,000명 또는1000 가구에 광고 메세지를 전달 하는데 소요 되는 비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매체에 의해 노출되는 광고의 상대적인 가격을 말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Search Advisor 

     

     

     

     

    움꾸밍 사이트맵 
    움꾸밍 사이트맵 

     확실히 보기 편안하다~ 어려운 용어도 없고 사이트가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지도 보여준다. 

     

    움꾸밍 사이트맵 

    이런 지표도 보여줘서 간단하게라도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되고 있는지 파악 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영역에 가면 볼 수 있는거지만, 이렇게 보는 것도 재밌는것 같다. 

     

    움꾸밍 사이트맵 

     

    구글 서치콘솔 VS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져 

     

    나름대로 비교 해보았다! 

     

    분류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져
    사용자편의성
    상세한 페이지 설명
    자료의 정확성 
    기타의견    

    화면을 보고 이해하는 데에는 아무래도 네이버가 1표 앞섰다, 깔끔하고 보기 좋기 때문이다. 상세한 설명은 구글의 경우 새탭이 열려서 상세히 설명이 되어있고 기본로직 같은 것들도 설명하는 부분이 있었고, 네이버는 그런 부분은 없지만 결과를 간결하고 깔끔하게 보여준다. 

     

    자료의 정확성에서는 CTR 분석에서 구글은 4.4% 네이버는 4% 로 나왔기 때문에 구글이 소수점까지 표현해서 점수를 더 주었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시스템은 구글에서 만든 거기 때문에 구글자료 기반으로 보는게 가장 정확할 것 같닥 생각한다. 

     

    구글 자료를 기준으로 보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부분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해도 블로그 운영할 때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키워드, 사용자분석 관련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비교해 볼게요!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댓글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