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언택트 뜻 포스트 코로나시대 뉴노멀 용어 완벽정리!
    ISSUE & News 2020. 11. 13. 12:30

    코로나 용어 완벽정리


     

     

     

     

    COVID-19는 우리의 삶에 엄청나게 큰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친구와 만나서 즐겁게 이야기하며 식사를 하고 카페가서 이야기를 나눴던 시간들이 이제 마스크를 하고 얼굴보기도 쉽지않은 세상을 우리는 마주했습니다. 

     


    온택트 언택트 뜻


    [ 언택트 뜻 ]

    언택트(Untact)'란 '콘택트(contact: 접촉하다)'에서 부정의 의미인 '언(un-)을 합성한 말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을 의미한다.

     

     

     

     

    언택트의 여파로 접촉을 피하는 방법으로 배달이 늘어나고, 인터넷 쇼핑몰이 살아나고, 홈쇼핑의 물건들이 잘 팔리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온택트 뜻 ]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 연결(on)이라는 개념이 더해진 뜻으로, 온라인을 통해 소통을 이어가는 방식을 말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포스트 코로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상황을 이르는 말이며, 이 목록에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각광받을 유망기술 25개가 포함됐다.

    4대 환경변화에 의해 큰 변화가 예상되는 사회·경제영역으로 헬스케어, 교육, 교통, 물류, 제조, 환경, 문화, 정보보안 등의 8개 영역을 선정했고 각 분야별로 5년 내에 현실화가 가능하면서 기술혁신성과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총 25개 유망기술을 나열했다.

     

    ● 헬스케어: 디지털치료제, AI기반 실시간 질병진단기술, 실시간 생체정보 측정·분석 기술, 감염병 확산 예측·조기경보기술, RNA바이러스 대항 백신기술 


    ● 교육: 실감형 교육을 위한 가상·혼합현실 기술, 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기술, 온라인수업용 대용량 통신기술


    ● 교통: 감염의심자 이송용 자율주행차, 개인맞춤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통합교통서비스(MaaS)


    ● 물류: ICT기반 물류정보 통합플랫폼, 배송용 자율주행로봇, 유통물류센터 스마트화 기술 


    ● 제조: 디지털트윈, 인간증강기술, 협동로봇기술


    ● 환경: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용 로봇, 인수공통감염병 통합관리기술 


    ● 문화: 실감중계 서비스, 딥페이크 탐지기술, 드론기반의 GIS 구축 및 3D 영상화 기술 


    ● 정보보안: 화상회의 보안성 확보기술, 양자얽힘 기반의 화상보안통신기술, 동형암호 이용 동선추적시스템

     

    [출처 : 네이버 시사사전]


    뉴노멀 Newnormal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으로, 경제 위기 이후 5∼10년간의 세계경제를 특징짓는 현상.

     

     

     

     

     

    과거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시점에 등장한다.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규제강화, 미 경제 역할 축소 등이 2008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세계경제에 나타날 뉴노멀로 논의되고 있다.

     

     

    과거 사례로는 대공황 이후 정부역할 증대, 1980년대 이후 규제완화, IT기술 발달이 초래한 금융혁신 등이 대표적인 노멀의 변화로 꼽힌다.

    코로나이후 시대적 상황 때문에 일자리를 잃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날 것 같습니다. 인건비가 높아지면서 무인판매기, 서빙로봇등 사람들의 일자리를 AI, 로봇들이 대체 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일할 곳이 적어질 것 같습니다.

    서빙로봇 - PuduBot

    그러면 나는 코로나 이후에도 어떤 일을 해야 자리를 지킬수 있을지 고민해보게 되는 시점인거 같습니다.  4차산업 혁명속에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까지 해온분야에 추가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은 빼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될 것 같습니다. 

    댓글

Love